Ⅰ. 서론
西歐社會는 20세기에 접어들어 스스로 이룩한 문명에 대한 회의로 불안에 빠지게 된다. 이 시기에 발생한 1차 세계대전과 러시아의 볼셰비키 혁명은 주로 경제적인 문제로 인한 사회적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되어 국내ㆍ국외적으로 일어난 큰 변동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2차
<후반기 동인>
1930년대 모더니즘 감각의 기법을 보다 직접적으로 받아들인 것은 박인환·趙鄕·김규동·김경린 등이 주축이 되어 1951년 피난지 부산에서 조직된 <후반기>동인들이었다. 김기림의 제자이기도 했던 김규동은 50년대 모더니즘 시운동이 이론적 근거와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파한 바 있다.
동인들, 구인회, 해외 문학파 등을 통해 논급되고 있었다.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6, 572~573쪽
서구의 모더니즘을 근간으로 하여 전개된 한국에서의 모더니즘은 크게 두 가지로, 1930년대에 전개되었던 ‘주지주의 운동’과 1940년대 말부터 전개되었던 ‘신시론’ 동인과 ‘후반기’
Ⅱ. 본론
1. 1950년대 시대 개관
1950년대를 논하는데 있어 그 중심에 놓이는 것은 바로 한국전쟁이다. 역사적인 기록으로 한국전쟁은 1950년 6월 25일부터 1953년 7월 27일 판문점에서 휴전 조인을 맺기까지이다. 3년이 넘도록 지속된 이 전쟁은 과연 우리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광복 후 불과 5년의 세
모더니즘이란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
1950년대의 시문학이 독특한 시대적 의미를 가질 수 있는 이유는 한국 전쟁의 발발과 그 영향력이라는 역사적 조건 때문이라 할 수 있다. 6.25전쟁은 동족상잔의 전쟁이라는 의미에서 그야말로 우리 민족에 있어 커다란 현대사의 비극이었다. ꡒꡐ아아 50년대!ꡑ라고 말하지 않으면 안된다. 모
신시론동인들의 합동 시집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을 도시문화사에서 출간한다. 이때부터 그는 모더니즘 시인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했으며 새로운 제 3의 ‘후반기’ 동인의 발족 준비를 시작한다.
1950년 ‘후반기’동인을 결성하여 동인지 <후반기> 출간하려 했으나 6.25 동란의 발발로 무산되
신시론’이나 ‘후반기’ 등과 같은 동인 결성을 통해 전대의 모더니스트들인 김기림, 정지용 등의 공백을 메워보고자 하였으나, 실제 그들의 활동이 의욕만큼이나 성공적이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다만 30년대의 모더니즘 시들이 기법적인 면에서 당대 시단에 상당한 충격을 가했다고
동인들의 모더니즘에 대한 열정은 산호장과 도시문화사에서 각각 발간된 『신시론』과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으로 묶여진다. 이들 중 한가운데에 위치한 박인환은 영미의 두 시인 W.H.오든과 스테픈 스펜더의 영향을 중시하고 있다. 김병택(2003), 『한국 현대시인의 현실인식』, 새미.
그에
동인의 탄생
1950년대 모더니즘 시 운동은 해방 공간에 등장한 이 신진 모더니스트들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신시론’ 동인을 중심으로 태동했던 후기 모더니즘 운동은 1950년 이후 ‘후반기’라는 명칭으로 거듭나며 본격적인 유파적 운동으로 정착해 갔다. ‘후반기’의 집단적 활동은 전재아 발발